• Home
  • PR
  • BNS News

BNS News

제목 [행복한 나눔] 강남 로미모모발이식센타 강민호 원장님과 함께한 몽골 의료봉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8/27
조회수 68
추천 0

몽골1.jpg

 

몽골2.png

 

강남 로미모모발이식센타의 강민호 원장님께서는 2017년 3월 중순경 모발이식학회 상임이사회 주축으로 몽골지역 의료봉사를 다녀오셨습니다. (주)비엔에스메드가 모발이식기 라이언제품을 40개 지원하고 원장님께서는 재능기부를 하여 의료봉사를 보람있게 무사히 잘 마치고 돌아오셨습니다.

 

원장님께서는 이번이 몽골 의료봉사 두번째로, 그곳에 몽골 국립의대 병원 외과과장으로 계시면서 의료봉사를 삶처럼 지속하시는 박관태 교수님과 인연이 닿아 함께하게 되셨습니다. 박교수님은 본래 한국에서 의대를 졸업, 외과 트레이닝과 석박사를 하신 대한민국 의사이시고, 한국에서도 췌장이식에 권위자이셨다고 합니다.

현재는 몽골에서 조금은 다른 삶을 사시고 계시지만.

 

교수님께서 하시는 의료봉사 방식은 이렇습니다. 비영리병원과 영리병원을 각각 설립하시고, 영리병원에서 자금을 마련해 비영리병원에서 몽골에 많은 만성신부전 환자들에게 투석치료를 무료로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강민호 원장님과 같은 한국의 의료봉사자분들은 이 영리병원에서 일반환자들 대상으로 수술을 해 주시고, 이렇게 얻은 환자의 치료비를 비영리병원에서 어려운 몽골인들 대상으로 무료 투석치료를 지원하는 구조입니다.

 

강민호 원장님은 탈모환자 모발이식 의료봉사를 위해 병원 간호사 두분과 아빠를 잘 따르는 두 딸과 함께 비행기에 올랐고, 몽골에 도착해 하루 일찍 오셔서 이미 수술을 시작하신 강광영 원장님을 만나 저녁식사를 함께 하며 몽골환자들의 투피특징과 수술할 때의 고려사항 등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강광영 원장님은 전라도 모래내피부과 원장님이시면서 대한모발이식학회 이사로 계시는 분으로 몽골에서의 의료봉사 경험이 오래되셨고 몽골 분리사분들도 교육시킨 경험도 있으신 의료봉사 선배님 이셨습니다.    

  

다음날 강민호 원장님은 몽골에서 선교를 하시는 두 분의 한국 환자분들의 수술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탈모의 정도를 확인하고 사진촬영을 실시했습니다. 모두 남성형 탈모증으로 Norwood type 3A 내지는 4A type의 탈모가 진행중이셨고, 두분 모두 내복약을 드시지 않고 계셨습니다. 일단 두분에게 FUT 수술을 진행하기로 하고 준비를 하였다. 일전에 몽골 환자들이 bleeding이 많고 두피의 저항이 심해 식모기 니들이 쉽게 망가진다는 정보를 듣고, 우리는 지혈제 성분의 여러 주사약과 여분의 니들을 상당히 가져온 상태였습니다. 몽골에서 고용한 모발 분리사들도 속도는 조금 느리지만 자신의 역할을 잘 해주어 수술은 일사천리로 잘 진행이 되었습니다.

케이스1.png

 

케이스2.png

 

분리사들.png

 

수술이 끝나고 비로소 박관태 교수님과 그의 제자들과 함께 여유있는 저녁식사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테렐지 국립공원의 리조트 같은 곳에서 맛있는 식사를 배불리 먹고 교수님의 몽골에 오기까지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의대생 친구와 함께 선교사가 되기로 약속을 하고 준비했던 시간, 친구의 죽음과 그 사명을 이어가기 위한 노력, 처음 몽골에 왔을 때 열악했던 의료환경에서 복강경 수술을 시작한 일, 그리고 이제는 만성 신부전 환자에게 무료로 투석을 시키기 위한 비영리병원과 영리병원을 만들게 된 사연, 더 나아가서 본인의 가족사까지...   그때 교수님이 마치 오래된 친구처럼 느껴졌고, 과연 의사로서 이런 길을 걸을 수 있을까하는 반문을 스스로에게 해 보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다음날 (돌아오는 날) 역시 남성형 탈모증이 있으신 몽골 환자 한명을 더 수술하고 출국하기 전, 공항 근처에 박교수님이 운영하시는 투석 전문 병원에 방문해 볼 수 있었습니다. 그곳에서 예상외로 많은 봉사자분들을 만났고, 투석을 실시하는 환자분들도 직접 볼 수 있었습니다. 강민호 원장님은 짧은 기간 의료봉사를 통한 수술비용으로 몽골에 많은 투석환자들을 이처럼 지원할 수 있어 뿌듯했고 보람을 느꼈습니다. 좋은 일에 관심을 가지고 의료기기를 후원해 준 (주)비엔에스메드에도 감사한 마음과 함께 앞으로도 계속해서 함께 나누는 일에 동참할 수 있을거 같아 흐뭇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비행기안에서 지난 수일간 있었던 새로우면서도 놀라운 경험들을 되집어 보며 남을 돕고자 간 짧은 여정이 오히려 본인에게 큰 보람과 힐링을 가져다 준 기분이었으며 다음에도 기회가 된다면 꼭 다시 도전하고 싶은 몽골의 의료봉사였다고 감회를 전해주셨습니다.  

 

(주)비엔에스메드는 앞으로도 탈모이식학회 회원분들의 국내외 의료봉사, 교육 등의 활동에 저희 의료기기 지원뿐만 아니라 더 많은 의료진들과 일반인들의 관심을 모으기 위한 홍보에 늘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